본문 바로가기
보물상자/다이어트

[다이어트] 줄넘기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의점 및 자세)

by FLIEG 2011. 4. 28.
반응형

 



한번 다이어트 관련 주제를 잡으니, 술술 적어내려가게 되는군요!
다이어트에 관해 아는 바는 별로 없지만, 아는 한도내에서 열심히 적어보겠습니다 ㅠㅠ

이번엔 줄넘기다이어트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는 역시 유산소운동이지요! 유산소 운동엔 대표적으로, 빨리걷기나 달리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근처에 공원이나 운동장이 없다거나 있어도 왔다갔다 시간이 아까우신 분들이 많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줄넘기운동이라는게 존재하나봅니다! ^^

줄넘기운동은 정말이지 유산소운동의 양대 산맥인 빨리걷기나 달리기운동을 대체할 수 있는 완벽한 운동수단입니다. (사실 줄넘기운동도 유산소운동... 맞습니다 ㅎㅎ)
심지어 돈도 들지 않구요! 집 앞에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집이 크신분들은 바닥에 푹신한거 깔아두고 집안에서  사뿐사뿐 줄넘기하시는분들도 있지요. (사뿐사뿐 넘는 줄넘기가 더 힘들답니다 ㅋㅋ)

아무튼, 줄넘기는 유산소운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효과적인 다이어트운동법중 하나임은 확실합니다.







줄넘기다이어트할 때 유의점


1. 다른 유산소운동과 마찬가지로 근력운동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줄넘기도 결국은 유산소운동이기 때문에, 이것 하나만 한다면 나중에 요요현상이 오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하지만 유산소운동 치고는 근력향상도 되는 전신운동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그나마 요요현상이 덜 오거나 천천히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위에 많은 분들이 줄넘기로 다이어트 성공하는 사례가 많은 것은 아마도 근력운동이 조금씩이나마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일 자신이 근육량이 많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줄넘기 외에도 무산소운동 등을 병행하여 근력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팔이 힘들다고 줄을 제거하지 말것.
줄넘기운동을 하시는분들을 보면 가끔은 줄넘기의 줄 부분만 뗀다거나, 아니면 아예 줄넘기 없이 제자리에서 뛰시는분들도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줄넘기운동 자체의 가장 큰 효율을 버린 셈이 됩니다. 줄넘기는 '넘기'의 행위만 하는게 아닌, '줄을 돌리기'의 행위도 같이 하는 것입니다. 줄을 돌릴 때에 배에 힘이 들어가고, 팔뚝에도 힘이 들어갑니다. 즉, '넘기' 행동을 하는 하체 뿐만이 아니라 상체까지도 골고루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근력운동까지 되니 힘들지라도 줄 없이 줄넘기를 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줄넘기 없이 혼자 콩콩 뛰는건, 진짜 줄넘기를 할때보다 훨씬 많은 횟수를 기록하게 되더군요. 즉 에너지소모 자체가 비교가 안되는 것이죠)
(하지만 필요한 경우 (건강상의 이유 등)에는 줄없는 줄넘기가 낫습니다.)



3. 되도록이면 푹신한 땅을 이용하세요.
줄넘기운동은 다~~~~ 좋은데 이것 하나 딱 안 좋은점을 고를 수가 있습니다. 바로 무릎 건강인데요, 날씬하신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경도비만 이상인분들은 줄넘기를 오래 하다보면 무릎에 무리가 가는것을 느낄 수가 있으십니다..
이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스팔트보다 잔디밭같은 흙 위에서 줄넘기를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왠지 잔디밭에서 줄넘기를 하면 줄이 발에 더 잘걸리는 느낌은 지울수가 없더군요 ㅎㅎ)



4. 운동 시작 전 반드시 준비운동이 필요해요!
줄넘기운동은 생각보다 꽤나 힘든 운동입니다. 절대 얕보실 운동이 아닙니다. 마치 TV에 나오는 운동선수들처럼, 운동시작전에 멋지게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해주세요! 더욱더 활기차게 줄넘기를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겁니다^^



5. 천천히 하더라도 쉬지않고 계속해야합니다!!

유산소운동은 어떻죠? 처음 20~30분간은 탄수화물만 소비되다가 그 이상이 되어야 지방이 타기 시작하지요!
그래서 줄넘기운동은 격하게 짧은시간동안 하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30분 이상 할 생각으로 천천히 오래 하는 전략을 택하도록 하세요!








줄넘기 운동 할때 자세?


줄넘기 운동은 자세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자세에 연연하다보면 줄넘기 자체가 어려워보일수도 있으니 자신의 몸상태를 보아가며 적절히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1. 어깨의 힘을 빼고 줄의 손잡이를 가볍게 잡으세요

2. 양팔은 몸에 가급적 붙이시고 손목을 이용하여 돌리려고 하세요.

3. 등은 곧게 펴시고 정면을 바라보세요.

4. 손목의 위치는 벨트보다 약간 위에 위치해야해요.

5. 발꿈치가 지면에 닿지 않는게 좋아요.

6. 너무 높이 뛰지 말고, 무릎의 반동을 이용하세요.

7. 줄은 땅에 닿을락말락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줄넘기다이어트하면 김아중씨!

 



줄넘기운동을 하면 하체가 두꺼워질까봐 걱정되서 염두를 못내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실제 실험결과 줄넘기운동한 직후, 종아리 둘레가 0.5cm 정도 굵어졌다고는 합니다만, 이정도 수치는 근육사용으로 인한 펌핑효과 수치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지금 당장 줄넘기다이어트에 도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