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물상자/공부법

[공부법] 공부하는 동기들 모음! (남들은 이러한 이유로 공부한답니다)

by FLIEG 2011. 4. 25.
반응형

 




이번엔 조금 가벼운 주제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공부하는 동기관련한 건데요,
사람들은 바로 이것 때문에 공부를 하는거겠지요?

각 유형별로 제가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어요^^
인터뷰형식으로 !






1. 효자형
질문 : 당신이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우리 어머니를 기쁘시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가정형편도 어려웠지만 무엇보다도 제가 공부를 잘한다면 기뻐하실 어머님의 모습이 눈앞에 아른거립니다. 좋은 성적표를 드릴때마다 환하게 웃으시는 어머니를 볼때면 저를 위해 힘들게 돈을 버시느라 쌓여있던 어머님에게 감사함을 느낍니다. 그런 부모님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공부해야겠지요"



2. 보상형

질문 : 당신이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우리 가족은 제가 좋은 성적을 받아올때마다 맛있는것도 자주 해주시고, 제가 원하던 MP3나 전자사전, 핸드폰을 사주시는거 같아요. 딱히 몇 점 이상을 받아오면 이걸 사주겠다~라고 정해져있는건 아니지만, 대체로 좋은 성적을 받아오면 제가 원하는것은 잘 들어주세요. 이 맛에 공부하는것 아니겠어요?!"





3. 기대부응형

질문 : 당신이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저는 어렸을때부터 남들보다는 똑똑하다는 소리를 들어왔습니다.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간에요. 영재소리를 들으며 자라온터라,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특히 할아버지께선 제가 꼭 의사가 되어야한다고 말씀하셨지요. 그래서 그들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 저는 열심히 공부해야했고,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지요^^ "



4. 경쟁형

질문 : 당신이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나는 저 아이만큼은 이겨야해. 숙명의 라이벌..!! 나와 뭔가 비슷한 점이 많은 녀석, 하지만 성적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  공부하는 중간중간 그녀석을 쳐다볼때마다 공부하고자하는 의지는 다시 불타오른다."





5. 체면형

질문 : 당신이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나는 공부를 잘한다고 아이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학급회장까지 맡았다. 아무래도 공부를 잘한다는 이미지 때문인것 같다. 이런 이미지가 싫지만은 않다. 그래서 나는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성적이 떨어지지 않으려고 열심히 공부한다~"





6. 장래희망형

질문 : 당신이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나는 꼭 변호사가 되고 싶다. 인생은 여러 갈림길의 연속이라고 했다. 하지만 공부를 잘하면 그 갈림길의 수가 많아진다고 했다. 선택권이 넓어지는 것이다. 수능을 볼 때도, 국가고시를 칠 때도 나는 항상 변호사의 꿈을 안고 열심히 공부했다."







풀어써놓고보니, 정말 많은 유형이 있네요!^^
여러분은 어떤 유형이신가요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