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물상자/유용한 팁

[팁] 2014기준 고려대 수강신청 떨지않고 편하게 하기 (간단 매크로 이용)

by FLIEG 2014. 7. 28.
반응형

0. 들어가기 전에  


(2014 가을학기 수강신청을 앞둔 지금..)

(매크로 프로그램이나, 수강신청을 좀 특별하게 잘 해보고 싶은 의지가 없는 사람에게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습득만하다면 100% 원하는 과목을 신청 할 수 있으리라 장담합니다.

이 방법으로 하셨는데, 실패하더라도 책임 절대 안져요 ㅠㅠ)


이번학기는  netFunnel시스템 도입 세번째 학기이다. 2013년 가을학기.. 그러니까 지금부터 딱 1년전에 netFunnel(이하 넷퍼넬) 시스템이 도입되자 많은 학우들이 큰 혼란에 빠졌던 적이 있다.


나도 그 당시 3학년 2학기 수강신청에 해당했었고, 수강신청이 반드시 잘 되어야만 했다.

바뀐 시스템 때문인지 평소보다 긴장을 많이 했었지만, 결과는 매우 좋았다.


앞으로 많은 후배님들, 그리고 넷퍼넬 시스템이 도입된 다른 학교 학생들도 참고하실 수 있도록 나의 방법을 공개하고싶다.




1. 준비물

- 구글 크롬(대부분의 피시방에 깔려있지만, 안깔려있는 곳도 있음)

- 매크로 프로그램 (key_macro라는 프로그램을 썼습니다.)

key_macro.zip


(사실, 매크로프로그램은 굉장히 많다. 하필 내가 key macro라는 프로그램을 쓴 이유는, 1) 직관적이고, 2) 가벼워서  이다.)





2. 성공하려면?

- 시스템상의 혹시 모를 마비를 대비(A)하여 창을 최소 30개 작성해두는 것이 낫다. (과거에 수강신청할 당시 timeout 에러가 떠서, 창을 많이 띄웠던 사람은 모두 성공했지만, 달랑 7개 띄웠던 사람은 실패했던 적이 있었다)

- 정시가 되었을 때를 정확히 알고(B), 남들보다 클릭을 가장 먼저 & 빠른속도로 하는 사람이 되어야함(C).


(A)

-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왼쪽 탭에서 ‘수강신청’ 탭을 클릭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학수번호로 신청하기’ 탭에 들어가서 그곳에서 매크로를 이용할 것.

- 이와같은 방식으로 창을 35개 정도 띄워야함. (모든 창이 ‘학수번호로 신청하기’ 상태가 되어야함)

- 다음으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과목들의 학수번호와 분반, 이수구분을 입력한다. 

                                                              => 뒤에서 다시 설명

- 구글 크롬 35개 정도로 만들어 둔다. (새 창이 아니라 새 탭입니다!)

- ★ 이 부분이 너무 어렵고 번거로우면.. 어차피 35개의 탭이니까, 손으로 직접 35개 창을 하나하나 입력하시는것도 좋다. 20분 안에 35개의 탭을 정확히 작성하려면, 조금만 집중하면 가능함.

- ★ 탭을 많이 띄우는 것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건 (C)이다!


(B)

- 핸드폰 어플(안드로이드) 중, ‘서버시간’이라는 어플을 사용. (Mashberry라는 제작자가 만든 것)

- 어플에 들어간 후, 빈칸에 sugang.korea.ac.kr 을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됨.

- http://time.navyism.com이라는 사이트도 유용하지만, 과거에 30초를 남겨두고 사이트가 마비되어 피해를 본 사례가 있었음.

- 어플 + navyism사이트 두 가지 같이 이용하는 것도 괜찮음.

- navyism 사이트의 경우, 정각이 되기 5초전에 효과음을 통해서 알려준다는 장점이 있음.


(C)

- 클릭을 가장 먼저 하는게 중요!

- 하지만, 수많은 창들의 ‘신청’ 버튼들을 / 빠른 속도로 클릭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

- 일반적으로는 ‘구글 크롬’을 이용하여, [마우스 왼쪽 클릭 후 ctrl+Tab]를 연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지만, 긴장을 많이하면 수전증이 온다거나, 손이 느린 사람의 경우는 권장하지 않는 바임.

- 그래서 [마우스 왼쪽 클릭 후 ctrl+Tab] 작업을 매크로프로그램으로써 수행하는 방법이 있음. 

                                               => 뒤에서 다시 설명







3. 주의해야할 사항들 + 숙지해야할 사항들

- 로그인을 성공하여도 5분 이상이 지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도록 설정되어 있음. (최근에는 10분으로 늘어난 것 같지만 ... 이것까지는 실험해보진 않았네요)


- 수강신청사이트는 총 2단계에 걸쳐서 'open'된다.

- 첫 단계는 10시 정각이 되기 30분 전인, 9시 30분에 이루어진다 : ‘수강신청’버튼이라는 것이 생기고, 이 짧은 30분의 시간동안 학생들은 모든 클릭의 준비를 완료해야한다.

- 두 번째 단계는, 10시 정각에 이루어진다 : 수강신청이 드디어 가능해지고 빠른 클릭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람이 많이 몰리므로 이 순간엔 사이트가 잠시 느려지는건 당연한 현상임.


- 현재 우리 수강신청사이트는 넷퍼넬(netFunnel)이라는 시스템이 도입이 되어있다. 이것은 다수의 학우들이 수강신청 사이트 상에서 ‘클릭’을 할 경우, 순차적으로 처리를 하는 시스템이다. 이 때문에, 예를들어 10시 정각에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실제로 수강신청 서버에 신호가 가는 것은 10시 00분 40초에 갔었다. 2013년 가을학기때의 경우 10시 정각에 클릭을 한 사람의 경우는 수강신청 성공률이 50%정도 되었지만, 이 사실을 미리 알고 9시 59분 30초부터 클릭을 시작한 사람의 경우는 모든 과목 수강신청에 성공하였음. 이처럼, netFunnel 시스템이.. ‘10시 정각 이전에도 작동하는가?’ vs ‘10시 정각 이후부터만 작동하는가?’ 의 여부가 중요하다.


- ★ 10시 정각에 netFunnel시스템이 작동하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최근(2014년 봄학기)의 시스템이었지만,, 2013년 가을학기(시스템 도입 초기) 때의 경우는 10시 정각 ‘이전’에도 이 시스템이 작동하여서,, 위의 사례와 같은 불상사가 발생했었음!

=>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숙지하고 대처해야한다.



매크로 사용이 금지되어있지만, 아주 가볍고, 단순한 매크로의 경우는 적발도 안되고 솔직히 써도 문제가 없지 않나 싶다.  뒤에서 등장할 Ctrl + Tab + 클릭의 작업수행 매크로 같은 것은 전혀 금지할 사항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강정정 기간때의 [반복적인 클릭 행위]가 금지사항인거지;;.. 실제로 정정기간때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반복적인 클릭이 이루어지면 경고메시지가 뜨면서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4-1 . 매크로 사용법 - (A)관련

- 기본적으로, (기록), (추가), (편집), (삭제) 기능이 있음.



기록

매크로를 추가하되, 모든 작업을 자동으로 기록하기 (녹화 혹은 녹음 같은거라 보시면 됩니다)

추가

매크로를 추가하되, 직접 작성하기

편집

매크로를 편집하기 (여기서 매크로 이름을 바꿀 수 있고, 시작단축키도 지정 가능)

삭제

매크로를 삭제하기

★ 가장 중요한 것은 ‘편집’부분 !


- 다음은 편집 버튼을 눌렀을 시 나오는 모습이다. (내가 미리 만들어둔 “1번과목”이라는 매크로를 ‘편집’버튼을 이용하여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이 그림에서 BUSS라는 곳이 바로 학수번호의 일부이고 이부분들을 수정해주면 된다.

즉,










- 이것으로 볼 때, [학수번호: BUSS152 , 분반: 04]인 과목을입력하려는 매크로임을 알 수 있음.


- 그리고, DOWN ARROW가 2번 입력되어있음을 볼 수 있는데,(누르기와 떼기 두 개가 DOWN ARROW key 한 번 누르는 명령 입니다. 키보드는 눌렀다 - 떼는거니까) 9시 30분 이후로 수강신청사이트 들어가보시면 알겠지만, 이 화살표를 누르라는 명령은 '이수구분'을 입력하기 위한 화살표이다.

즉, 04라는 분반을 입력한 뒤에 TAB버튼을 누르면 이수구분을 선택할 수 있는 박스로 가게 되는데, 여기서 아래화살표를 2번 누르면 ‘전공선택’이 선택이 되고, 1번을 누르면 ‘전공필수’이 되는 등 .. 이런 식인 것이다. 그러니까, 들을 과목의 이수구분을 잘 본 후에 DOWN ARROW key 명령을 해당 이수구분에 맞는 개수만큼 매크로에 삽입해놓으면 된다.


- 이런 식으로 7개의 과목을 입력하고. (좀 오래걸릴지도 모름)

- 헷갈리지 않게, 매크로 이름도 바꿔주도록 한다. 1번과목, 2번과목 ... 보다는 경영통계, 거시경제이론, ... 등....




- 다음으로,, 이렇게 작성한 7개의 과목을 수강신청사이트에 입력하는 방법이다.

- 가장 먼저, 매크로 프로그램에서 ‘실행 중단과 편집’이라는 라디오 박스를, ‘전체 매크로 실행’으로 옮기고... (마치 전자는 ‘Edit mode’같은 것이고, 후자는 ‘Run mode’같은 것임)



    

 (이처럼 '실행 중단과 편집'이 아닌, '전체 매크로 실행'이라는 라디오 박스를 눌러준다.)






- (A)에서 만들어둔 35개의 탭 중에서 맨 앞의 탭에 들어가서, 학수번호란에다가 마우스로 클릭 한 번 한 후에,

- 키보드의 넘버패드 중 1번(Numeric key pad 1 key)을 누르면, 1번 과목 매크로에 의해 1번 과목이 사이트에 입력이 된다. 

(이 트리거 버튼은 매크로의 ‘편집’기능에서 원하시는걸로 바꿀 수도 있다.)

- 매크로가 다 수행이 되고나면, 자동으로 다음 탭으로 전환이 된다. 이때 다시 학수번호란을 마우스로 클릭 한 후에 이번엔 넘버패드 2번을 누르면 됨.








4-2 . 매크로 사용법 - (C)관련 ★★

- ★★★ 35개의 탭을 모두 만들었으면, 이젠 10시 정각이 되길 기다렸다가

- 적절한 타이밍에 클릭을 빠른 속도로 해내면 된다.


- 미리 만들어 둔 매크로 중에, ‘클릭 후 다음탭 넘어가기’라는 매크로가 있는데 .. 이 매크로가 무엇이냐하면... 이 매크로를 사용할 줄 알면 우리 나라에서 가장 빠른 클릭을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제일 중요하다.




 

('클릭 후 다음탭 넘어가기'라는 매크로를 선택 한 후, '편집' 버튼을 눌러서 어떤 내용인지 한 번 살펴보기 바람. 보자마자 바로 이해될 것이다.)



이 매크로의 실행키는 키패드 0번이다.



이 매크로는 [마우스 1번 왼쪽 클릭 후 다음 탭으로 넘어가기]의 명령을 시행해주는 매크로이다.

10시 정각이 되면 손이 떨리고 긴장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고자.. 키패드 0번만 눌러도 바로바로 클릭 후 다음과목으로 넘어가주는 매크로를 만들어둔 것!!


이 매크로만 있으면 .. 10시 정각이 되는 순간에 키패드 0번 키를 35번 눌러주면 된다. 남들은 클릭+콘트롤탭+클릭+콘트롤탭+.... 이렇게 하는 사이에, 우리는 이 매크로를 통해서 ‘가장 빠른 속도로’ 수강신청 할 수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