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물상자/유용한 팁

스페인 여행 정보 - 세금환급(Tax-Refund)

by FLIEG 2023.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
저는 최근에 신혼여행을 스페인으로 다녀왔습니다 ㅎㅎㅎ
너무나도 재미있었고, 유럽여행이 처음이었던지라 모든게 황홀했습니다 !!
제가 사실.. 여행을 별로 안좋아했(었)으나, 스페인을 다녀오고나서, 이제 여행이 좋아졌습니다!!

근데 유럽이라는 먼 곳을 다녀와보니.. 제가 모르는게 참 많더라구요ㅎㅎㅎ

그래서 여행에서 느꼈던것들, 배웠던것들을 하나하나 어딘가에 남겨두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그래서 블로그에 먼저 써보려고 해요.


해외여행은 아시아쪽으로 몇 번 다녀왔었는데요. 쇼핑을 좋아하지는 않는 성격이라.. 세금환급(Tax-Refund)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tax refund는 토익지문에서나 봤던 단어였어요...ㅎㅎ
아무튼 여행을 떠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중 하나는 세금환급입니다.
스페인 여행 중 세금환급을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페인의 예를 들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여행에서 통용되는 규칙입니다 ! 
 
 

세금환급이란?


세금환급은 해외에서 쇼핑을 할 때 지불한 부가가치세(VAT)를 일부 환급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스페인 정부에게 저희는 세금을 낼 필요가 없으니, 돌려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사실 정확한 이유는 아니지만.. 그냥 저렇게 생각하시면 편합니다!ㅋㅋㅋ 여행에서 사는 품목은 꽤나 비싼 편인데요. 그래서 세금환급(약 10%가량)을 받게되면 꽤 큰 돈입니다.
하지만 세금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요 사항을 숙지해야 해요.
 

1. 결제카드와 환급받을 카드 준비

당연히 두 가지 카드가 있어야합니다. 물건을 결제할 때 사용했던 카드(A)와, 환급적용을 받을 카드(B) 입니다.
세금환급은 '매출 취소*'라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 스페인에서 세금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가방 또는 다른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한 결제카드와 세금환급을 받기를 원하는 환급받을 카드가 서로 일치해야 하지않나 싶으실텐데요. 사실 상관없습니다. 내가 100유로의 물건을 샀고, 10유로만큼의 세금환급을 '매출 취소' 형태로 받게 되기 때문에, 두 카드(A와 B)가 같아야할 것 같지만, 상관없습니다 !
 

2. Tax-Free 쇼핑

스페인의 많은 상점에서 Tax-Free 쇼핑을 지원하는데요. 물건을 구입 후, "tax-refund please"라는 식으로 짧게 점원에게 얘기해주면, 길다란 영수증과 함께 어떤 서류를 줍니다.
그것들을 잘 챙겨두었다가 숙소에 돌아가서 기본 정보들을 기입해두도록 하세요.

참고로, Tax-Free 쇼핑을 이용하려면 구매하려는 물품이 특정 금액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스페인의 경우는 이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20유로짜리를 사도, 부가세환급 서류를 요청가능합니다. 다만 이걸 해주는 가게도 있고 안해주는 가게도 있으니 가게앞에 tax refund라고 적혀있는 가게인지 확인하시거나, 점원에게 여쭤보셔야 합니다 ㅎㅎ

LOEWE앞에서 신난 와이프

 

3. Tax-Free 양식 작성

양식을 정확하게 작성하고 서명한 뒤에 보관하세요. 양식에는 환급받을 카드의 세부 정보와 결제 금액 등이 기재됩니다.
스페인에서는 한국에서 사는 곳(영문주소)을 적어야했구요. 당연히 여권번호도 기재하고, 재밌는 것은 '환불받을 카드'(=B)를 미리 적어두거나 어플을 다운받아서 등록해둘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  (Global Blue Tax Free가 유명해요)

 
 

4. 세금환급 대기열

세금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스페인을 떠날 때 공항에 가기 전에 세금환급 대기열을 찾아야 합니다. 이 대기열에서 관계된 서류를 제출하고, 카드 정보를 확인하게 됩니다.
공항에 가시면 Tax-refund라고 크게 글자가 찍혀있는 곳이 있어요. 짐을 부치는 Check-in을 하시기 전에 대기열에 서서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TAX-FREE REFUNDS 장소



줄을 서서 기다리시고, 직원에게 산 물건을 보여준다음에, ★직원의 도장★을 Tax-refund 서류에 받고, 그것을 우체통 같이 생긴 곳에 넣으면 됩니다.
근데 참 아날로그 방식이죠? 그래서 요즘은 저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DIVA라는 시스템이 생겨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카드 매출취소 형태로 환급받는경우만 사용 가능하구요. 현금으로 환급받으려면 얄짤없이 줄을 길게 서고, 직원의 도장을 받아야합니다 ㅠㅠ 대기는 한 30분정도 걸린다고 해요)

DIVA화면
DIVA 화면과 안내문

세금환급은 여행 경비를 조금 더 가볍게 만들어주는 좋은 혜택 중 하나이니, 스페인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